• / 덕산 해수욕장
    삼척시내에서 9km 가량의 거리에 위치한 곳으로서 평균수심 1~2m 정도이며 연장 580m, 폭 50m의 백사장을 보유하고 있고, 주변에는 맹방해변과의 사이에 덕봉산을 경계로 하고 있어 경관이 수려하며 인접되어 있는 덕산항(남애포)이 있어 매일같이 싱싱한 활어의 시식체험도 함께 할 수 있으며, 150여 가구의 대단위 민박촌으로 형성되어 있어 서비스가 잘된 곳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인접지역 해수욕객의 민박도 부담하고 있는 지역이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2분

  • / 맹방 해수욕장
    삼척시내에서 7km 가량의 거리에 있는 시범해수욕장이며 맹방 관광지내에 속한 지역으로서 기반도로 시설이 잘 정비되고 관광지 조성공사가 진행 중인 곳으로 이미 청정해변의 이미지가 전국에 잘 알려져 있다. 개장기간 중에는 명사십리 달리기대회를 비롯하여 맨손 송어잡기등 다양한 해변이벤트가 개최되어 피서객의 호응도를 높이는 한편, 인접지역의 골프연습장이 스포츠 산실 역할을 하고 있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3분

  • / 레일바이크정거장
    곰솔과 기암괴석으로 어우러진 국내 유일의 해양레일바이크는 아름다운 동해의 해안선을 따라 5.4km 복선으로 운행되고 있으며 루미나리에와 레이저 쇼가 연출되는 환상의 터널은 잠시나마 신비로운 해저터널을 여행한듯한 느낌을 준다. 수려한 디자인과 친환경으로 설계된 레일바이크는 가족과 친구와 연인끼리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으로 아름다운 삼척의 추억을 듬뿍 가져갈 관광코스이다. 인터넷 사전 예매 필수 1회 480명, 1일 2800명 탑승 가능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14분

  • / 장호해수욕장
    삼척시청에서 남쪽으로 25km 떨어진 곳에 있다. 넓은 백사장과 수심 1m 안팎, 경사도 10도의 반달형 해안을 가진 아담한 해수욕장으로, 파도가 잔잔하며 지형상 천연 바람막이가 있어 낚시터로도 안성맞춤인 곳이다. 장호항에서 나오는 싱싱한 생선을 저렴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또한 주차장, 야영장, 화장실, 샤워장 등 편의시설이 비교적 잘 갖추어져 있으며, 2004년부터는 장호어촌체험마을로 지정 운영되어 각종 체험 등을 즐길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20분

  • / 대금굴
    대금굴은 천연기념물인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 내에 위치한다. 삼척 대이리 동굴지대에는 현재 10개의 동굴이 발견되었으며, 대표적으로 대금굴, 관음굴, 환선굴이 있다. 대금굴은 물이 석회암을 녹이는 용식작용에 의해 만들어진 석회동굴로 2003년 발견되기 전까지 외부에 입구가 노출돼 있지 않았다. 굴 내부에는 황금색의 화려한 종유석과 석순, 석주 등이 신비롭게 펼쳐진다. 호수 지역에는 근원을 알 수 없는 곳에서 솟아난 동굴수에 의해 형성된 호수가 태고의 신비를 그대로 간직한 채 펼쳐져 있다. 대금굴은 인공터널과 모노레일을 설치해 관람객의 편의를 돕고 있다. ‘은하철도 대금호’라는 별칭이 붙은 42인승의 모노레일은 총 길이가 610m로 이 중 470m는 동굴 입구로 향하는 구간이고, 140m는 동굴 내부 구간이다. 모노레일을 타고 ‘대금역’에 내리면 관람로를 따라 이동하며 동굴을 관람할 수 있다. 예약은 필수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41분

  • / 환선굴
    환선굴은 아시아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복잡한 구조를 지닌 석회동굴이다. 덕항산 봉우리에 위치해 산길을 40분 정도 걸어 올라가야 입구에 도착할 수 있다. 동굴 안에는 동굴의 함몰로 만들어진 골짜기와 높이 10m가 넘는 폭포가 3개 있다. 만리장성을 비롯해 도깨비방망이, 옥좌대, 통일광장, 꿈의 궁전 등은 환선굴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동굴 생성물이다. 모노레일 운행을 시작하여 좀 더 편하게 관람할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41분

  • / 해상케이블카
    바다 위 여행 삼척해상케이블카
    삼척시 근덕면 용화리에서부터 장호리까지 운행하는 삼척해상케이블카는 용모양의 역사 2개가 서로 마주보고 있는 형태입니다. 길이 874m, 고저차(역사간 높이차이) 21m의 중간 철탑이 없는 구간을 Sunshine호와 Sunrise호가 바다 위를 가로지르며 운행됩니다.
    삼척해상케이블카를 타고 천혜의 자연절경과 청정해변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삼척해상케이블카 주변 관광지인 해양레일바이크, 어촌체험마을, 해신당공원, 해상로프웨이 등 다양한 관광지를 즐기실 수도 있습니다.

    자료출처 : http://tour.samcheok.go.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19분

  • / 무릉계곡
    두타산과 청옥산을 배경으로 형성된 무릉계곡은 호암소로부터 시작하여 약 4km 상류 용추폭포가 있는 곳까지를 말한다. 넓은 바위 바닥과 바위 사이를 흘러서 모인 넓은 연못이 볼만한 무릉계곡은 수백명이 앉을만한 무릉반석을 시작으로 계곡미가 두드러지며 삼화사, 학소대, 옥류동, 선녀탕 등을 지나 쌍폭, 용추폭포에 이르기까지 숨막히게 아름다운 경치가 펼쳐진다.
    일명 무릉도원이라 불리우는 이 곳은 고려 시대에 동안거사 이승휴가 살면서 『제왕운기』를 저술하였고, 조선 선조 때 삼척부사 김효원이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기암괴석이 즐비하게 절경을 이루고 있어 마치 선경에 도달한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조선전기 4대 명필가의 한 분인 봉래 양사언의 석각과 매월당 김시습을 비롯하여 수 많은 시인묵객들의 시가 1,500여평의 무릉반석에 새겨있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36분

  • / 너와마을
    눈 내리는 밤 산촌칼국수 먹으며 추억만들기 '너와'란 소나무나 참나무를 두께 4~5cm, 가로 20~30cm, 세로 40~60cm정도로 자른 널빤지를 말하고 너와집이란 이 너와를 지붕에 얹은 집이다. 강원도에서는 느에집 또는 능에집 이라고도 한다. 신리마을에 가면 점차 사라져가는 이 너와집을 만나볼 수 있다.
    이와달리 굴파집은 나무의 속껍질을 일정하지 않게 벗겨내고 잘라내 지붕에 올린 것이다. 가을에 신리 너와마을에 가면 너와집을 지어보는 체험을 할 수 있고 송이채취 등 가족단위 산촌체험을 즐길 수 있다. 황토너와집 펜션에서의 숙박, 마을 부녀회가 운영하는 식당에서의 산촌 먹을거리맛보기 등은 웰빙여행의 대표적 사례이다.
    특히 겨울철에 가면 눈 덮인 골짜기에서 눈발구타기, 굴피집 추억만들기, 등잔불켜고 밤보내기 등 겨울 산골마을의 정취를 한껏 느낄 수 있다. 또 산촌칼국수, 산촌 된장찌개, 칡전병, 송이백숙 등의 별미도 맛보고 떡만들기, 순두부만들기 등도 체험해 볼 수 있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40분

  • / 남애항
    남애항은 삼척 초곡항, 강릉 심곡항과 함께 강원도의 3대 미항으로 꼽히는 아름다운 항구이다. 항구 주변에 남애해수욕장과 매호라는 석호가 있어 붕어와 잉어 등 민물낚시는 물론 바다낚시도 즐길 수 있으며, 동해에서 잡은 싱싱한 회도 맛볼 수 있다. 특히, 항구에는 방파제와 등대, 괴암과 크고 작은 소나무섬이 있어 아름다움을 더하고 있다. 그래서 전국에서 관광객과 사진작가들이 즐겨찾는 곳이다.

    자료출처 : http://korean.visitkorea.or.kr

    소요시간 : 자동차로 약 23분